외로운 섬 하나

 

서울에서 먼 지역에 사는 A교회 B집사와 수개월간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A교회 목사님은 지역사회 정서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었다. 연 1억 원 정도의 재정 중 70% 정도가 목회자에게 지급된 것이다. 사례비, 상여금, 학비 보조금, 대화 활동비, 사택 관리비, 동창회비, 자녀 교육비, 자녀 사교육비, 자녀 급식비 등등.

 

그 해 재정 감사로서 장부를 들여다 본 B집사는 크게 놀랐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했다. 이후 개혁연대와의 상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담임 목사와 성도들을 설득하였다. 고액의 연봉에도 불구하고 목회마저 불성실했던 담임목사는 결국 여론에 밀려 공개 사과를 했고, 다음 해 예산은 위원회를 구성하여 교회 실정과 교인들 정서에 맞게 조정하고, 적게나마 이전에 없던 구제비와 선교비 등도 책정했다.  

 

여기까진 좋았다. 궁지에 몰린 담임 목사가 몇 달 전 갑자기 '신유 집회'를 열었다. 유명한 신유 강사를 초청한 이 집회에서 수많은 교인들이 쓰러졌다. 금가루가 떨어지고, 방언이 터지고, 쓰러지고, 춤추고…. 이 집회는 교인들에게 대단한 호응을 얻었고, 담임 목사는 그 이후로 매일 저녁 신유 기도회를 열어, 그 유명한 강사도 하지 못했던 '엽기적'인 형태의 기도를 하기 시작했다. B집사는 다시 고민했다.

 

금가루 현상, 빈야드, 알파코스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하고, 여러 경로를 통해 상담한 결과 이것이 건강한 사역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자료를 제시하며 목사와 성도들을 설득하려 했지만, 아무도 들으려 하지 않았다. 이성이나 (건전한) 믿음이 전혀 없는 사람들처럼 행동하던 그들이 오히려 B집사에게 ‘믿음 없는 사람', '교회를 흔드는 사람'이라는 비난을 하기 시작했다.

 

B집사는 교회 안에서 고립되어 가고 있다.

 

 

외로운 섬 둘

 

C교회는 몇 년 전 매우 큰 예배당을 건축하였다. 교인수가 200명 남짓인데 비해 수십 억 빚을 내서 건축한 것이다. 예배당 건축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기실 C교회 역사는 건축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축하고 살만하면 증축하고, 이젠 됐다 싶으면 또 다시 건축 하고, 증축하고, 이전하고, 고치고…. 계속해서 무리하게 헌금을 강요했고 교인들은 지칠 대로 지쳐 있었다. 매달 들어오는 헌금은 대부분 이자로 축나고 있었다. 그런데 담임 목사는 자신의 사례비를 챙기는 것은 물론이고 대외지출에도 주저함이 없었다.

 

보다 못한 교인 10여 명이 목사님께 재정과 교회 운영에 대한 재고를 요청하였다. 그때부터 담임목사는 강단에서 이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사탄·마귀·아간·고라 등 할 수 있는 한 모든 비유를 통해 개혁을 요구하는 이들을 저주하였다. 매 설교마다 자신들을 향해 퍼붓는 저주를 듣는 것은 참으로 괴로운 일이었다. 하지만 더 참기 어려운 것은 수준 낮은 설교였다. 신학적 수준은 둘째 치고라도, 문법적으로도 제대로 맞지 않는 저급 설교를 듣는 것은 고통 중에 고통이었다. 이들이 듣기에 그것을 '설교'도 아니었다.

 

그러면 C교회 다른 성도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설교의 수준은 저질이요, 누구든 매 예배마다 저주를 퍼붓고, 목양에는 관심 없이 그저 헌금만 내라고 강요하는 목사.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교회를 떠나거나, 성도 10여 명과 힘을 합하여 교회 갱신을 위해 힘쓰거나, 최소한 이들을 위로해줄 것이다.

 

그런데 참으로 희한한 일이다. 다른 성도들이 보인 반응은 이 성도 10여 명을 '왕따'시키는 것이었다. 물론 전화로 위로하는 성도들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 성도들은 목사에게 저주를 받을까 무서워 이들과 대화조차 꺼렸다고 한다. 이들이 식당에서 밥이라도 먹으려 하면, 진풍경이 연출되었다. 이들이 식사하는 주변 1m 이내에는 사람들이 접근하지 않아 마치 섬이 하나 생긴 모양새였다고 한다.

 

개혁을 외치던 이 성도들은 교회 안에서 섬이 되었다. 

 

 

제직회 발언 한 번에 왕따 당하는 교회, 눈 먼 자들의 교회

 

필자가 글을 쓰던 도중 위의 사례를 읽은 아내가 묻는다.

"이거 당신이 사역하던 D교회 얘기네."

글을 다시 읽어보니 그간 상담했던 100개가 넘는 교회들 중 A교회나 C교회로 의심되는 교회가 한둘이 아니다. 어쩌면 이리 닮았을까. 하는 짓(많이 자제한 표현이다)도 그렇고, 대응하는 방법도 그렇고. 무엇보다 확실히 닮아 있는 건 그들이 교회 내 개혁 세력을 철저히 고립시킨다는 것이다. 지극히 성경적이고, 신앙적이며, 합리적인 요구를 하는데도 교회에서 개혁을 외치면 왕따를 당한다.

 

이런 전화를 자주 받는다.

"00 지역에 개혁연대 회원 모임이 없습니까?"

왜 그런가 물으니 '외롭다'고 한다. 교회 안에서 개혁 운동을 한다거나, 공개적 왕따를 당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외롭단다. 성경적 정체성을 상실한 채 바알을 섬기고 있는 한국 교회 현실에서 바른 신앙을 고수한다는 건 외로운 일이며, 스스로 고립시키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작년에 봤던 영화 가 생각난다. 모든 사람이 눈 먼 도시에서 유일하게 눈을 뜬 여인에게 '눈을 뜨고 있다는 것'은 고통이었다. 눈 먼 자들은 자기 스스로 보지 못하기에 아무도 자기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온갖 추한 짓들을 해댄다. 눈을 뜬 사람에게는 그 '추한 짓'이 고스란히 보인다. 제직회에서 바른 소리 한 번 했다고, 당회에 바른 소리 한 번 했다고 왕따를 시키는 교회, 이 어찌 눈 먼 자들의 도시가 아니겠는가. 눈 먼 자들의 도시에서 눈을 뜨고 있다는 것 자체가 고통이고 외로움이다.

 

 

섬(島)들의 네트워크

 

신앙적으로 눈 먼 자들의 도시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비단 한 개인만이 아닐 것이다. 개혁연대를 비롯한 개혁 단체들 역시 한국 교회라는 큰 바다 안에 고립된 외로운 섬이다. 그렇다면 이 외로움은 그저 혼자서 '외롭게' 감내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외로운 싸움에 지쳐 괴로워하는 엘리야에게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천 명의 동지가 있음'을 알려주셨다. 칠천 명이나 되는 동지가 있다는 소식은 좌절하여 주저앉은 선지자를 일어서게 했다. 지금 한국 교회 안에도 엘리야와 같이 건강한 교회를 꿈꾸며 외롭게 기도하는 이들이 힘을 얻는 것은, 맘몬 앞에 무릎을 꼿꼿이 세우고 버티는 동지들이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몇 해 전, 성남 지역에 모여 있는 회원들 모임에서 강의하고 함께 기도했다. 필자의 강의나 그 무엇보다 그들에게는 위로와 힘이 됐던 것은 인근 지역에서 같은 고민을 하는 동지들이 있다는 소식이었다. '동지들이 있다'라는 사실이 큰 위로가 되었던 모양이다. 성남 모임은 수원 모임을 만나고 싶어 했다. 수원 모임도 성남 모임을 만나고 싶어 했다.

 

마치 엘리야가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천인이 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일어나서 동지인 엘리사를 만났던 것처럼, 그들은 서로를 만나고 싶어 했다. 고립된 섬들의 연대는 외로움을 덜어낼 뿐만 아니라 개혁의 동력을 더 끌어 올릴 것이다. 엘리야와 엘리사의 만남 이후 다시 활발해진 엘리야의 활동을 생각해 보시라. 각 지역의 섬들은 이제 '동지가 있다'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지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현하는 그 길을  함께 가기 원한다.

 

 

칠천인 찾기 프로젝트, "혼자가 아니야!"

  

 개혁연대는 회원들의 요구와 필요에 공감하여 2009년 전국투어를 통해 맘몬에게 무릎 꿇지 않은 그 '칠천인'을 찾아가 만나기로 했다. 첫 방문으로 지난 3월 10일 수원 지역을 방문하였다. 역시 그들은 외로워하고 있었다.

 

지난 4년간 소수 인원이 모임을 유지해오며 독서 토론회, 기도회, 세미나, 말씀 사경회, 성경 강좌 등 사업을 해왔다.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 그들은 여전히 '소수'이며 각자의 지역 교회 안에서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데 위축되고 외로워했다. 서울에서 외롭게 몸부림치는 소수가 찾아가 그들을 만났다. 섬(島)과 섬(島)의 만남이었다. 우리는 만나서 서로를 위로하고, 함께 먹고, 실컷 웃고, 목 놓아 기도했다. 만남은 즐거웠고, 서로에게 큰 힘이 되었다. 무엇보다 우리가 비록 소수이지만 혼자가 아님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우리는 앞으로도 전국의 외로운 섬들을 찾아가 그들이 혼자가 아님을 확인해줄 것이다. 맘몬에게 무릎을 꼿꼿이 세워 버티고 있는 개혁의 동지들이 서로 만나 한국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나누고, 서로를 위로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다. 프로그램도, 세미나도, 포럼도, 잠시 접어두고 서로 만나서 놀고, 웃으며 쉼을 얻는 것이다. 하나님나라 가는 그 길, 가다 못가면 쉬었다 가면 되는 것이고 긴 여정에 아픈 다리는 서로 기대면 되는 것 아니겠는가.

 

이젠 더 이상 외로워하지 마시라. 이제 우리는 홀로 고립된 섬이 아니라, 하나님나라로 가는 항해에서 서로에게 정박할 수 있는 쉼터가 될 것이며, 각 지역에서 숨겨진 하나님 뜻을 발견하게 하는 부표(浮漂)가 될 것이다.

 

2009년 3월 10일. 뉴스앤조이.

Posted by 숙맥불변
,